한국유기농업학회 KOREAN ASSOCIATION OF ORGANIC AGRICULTUR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유기농업학회 회장 허승욱입니다.


무엇보다 학회의 설립 취지와 목적에 충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술연구 및 정책활동 등 여러 분야에서 보탬이 되도록 회원 모두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유기농업에 대한 이론과 정책을 연구하고, 그 내용을 널리 보급해 우리나라의 농업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술단체입니다. 현재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자, 그리고 현장 유기농업 실천농가 둥 총 6백여 명의 회원이 학제적 교류 및 융합연구 등 실사구시적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우리 학회는 올해 30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991년 설립 당시, 본격화된 개방화 · 국제화 · 상업화 시대를 맞아 농업의 규모화 · 산업화 · 공장화 등을 지향하는 정책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을거리와 깨끗한 환경의 확보를 추구하는 연구 및 정책 활동 등을 왔습니다. 유기농업이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넘어 농업생태계의 건강증진, 생물종의 다양성 유지, 생물순환 및 생물활동 증진 등 총체적 농업체계 구축을 위한 미래농업의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매년 동 · 하계 학술대회 및 현장 이슈 토론회는 물론 울진 세계친환경농업 엑스포, 남양주 세계유기농대회 학술대회, 괴산 유기농엑스포 국제 학술행사 등의 주관으로 참여했습니다. 특히,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5년 단위의 친환경농업발전대책 수립에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농업인과 농업, 농촌은 여전히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가 농업 혁신의 새로운 시작점이 되고, 유기농업의 확산과 실천을 통한 생태농정으로의 대전환을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유기농업학회 회장 허승욱